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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버리기 기술 / 마크 맨슨 / 갤리온

  • 인상 깊었던 문구

P11. 과학이라는 새로운 신의 등장 이후 이념이 생겨났다. 하지만 이념은 희망이 될 수 없었다. 신은 영원하지만, 이념은 정치의 승패에 따라 파괴되고 사라졌다. 니체는 ‘신은 죽었다’고 외쳤다.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이 질병을 예언한 것이다. 희망의 부재와 목표의 상실. 역사적으로 절대적이라 믿은 것들이 무너져 내리고, 이제 기술의 진보로 개선할 고통은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세상을 살지만, 수많은 사람이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 
p19희망은 이미 해결된 문제와는 무관하다. 해결해야 할 문제와 관련이 있다. 세상이 좋아질수록 우리가 잃을 것은 더 많아진다. 그리고 더 많은 것을 잃을수록 우리는 더 적은 것을 바라야 한다고 느끼게 된다.
p24. 희망을 구축하고 유지하려면 다음 세 가지가 필요하다. 통제, 가치에 대한 믿음, 그리고 공동체. 통제는 우리가 자신의 삶을 통제하듯이 자기 운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가치관은 얻으려고 노력할 가치가 충분히 더 나은 것을 찾는 것이며, 공동체는 같은 행동에 가치를 두고 그것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집단의 일부임을 의미한다. 
p26. 영웅의 자질은 희망이 없는 곳에서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이다. 우리에게 더 나은 세상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우리가 존재하기를 바라는 더 나은 세상이 아니라, 우리가 존재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못한 더 나은 세상을 보여 준다. 모든 것이 엉망진창인 상황을 받아들이고 어떻게든 고친다.
p27. 영웅은 우리에게 이유를 제시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드러나지 않는 대의명분이나 믿음 말이다. 
p28. 죽음을 앞둔 순간에 두려움이 아니라 기쁨을 느끼는 삶을 살려고 노력했다. 
p29. 진지하게 이야기해서 사람들의 모든 생각과 동기가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무의미함을 피하려는 끝없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사실을 안다면, 어떻게 양심의 가책 없이 누군가에게 좋은 하루 보내세요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p66. 한 가지 기억해야 할 팁은, 감정 뇌가 싫어하는 일을 시킬 경우에는 감정 뇌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에 동의해주는 거야. 약을 먹으면 사탕을 주는 것처럼.
p아모르파티(Amor Fait) 더 큰 행복을 바라지 마라라. 괴로움이 줄어들기를 바라지 말라. 자신의 결함을 제거하기를 바라지 말라. 이것을 희망하라. 자유와 함께 오는 괴로움을 바라라. 행복에서 오는 고통을 바라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라.
p70. 자신과 세계에 대한 형편없는 가치 판단을 채택하고 받아들이는 감정 뇌의 문제다. 그리고 심리 치료와 같은 작업은 모두 우리 자신의 가치관을 솔직히 드러낼 수 있도록 자신의 가치관을 들여다보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 문제는 우리가 얼굴을 얻어맞지 않을 방법을 모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는 어느 시점에 되받아치는 대신 나는 맞아도 싸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P80. 감성 뉴턴은 우리 모두 알지만 인정하기를 꺼리는 고통스러운 무언가를 깨달았다. 그건 사람들이 거짓말쟁이라는 사실이다.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하는 이유는 자신에게 거짓말하는 습관 때문이다.
p86. 생각 뇌는 사건 사이에 수평적 관계(동일성, 대조, 원인과 결과 등)를 만드는 반면, 감정 뇌는 계층적 관계(좋음과 나쁨, 바람직함과 그렇지 않음, 도덕적 우월함과 열등함)를 만든다. 생각 뇌는 이것들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생각하고, 감정 뇌는 어떤 것이 더 좋은지를 생각한다. 생각 뇌는 상황이 어떠한지를 결정하고, 감정 뇌는 상황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우리가 경험을 할 때, 감정 뇌는 그것에 대해 일종의 가치 위계를 만들어낸다. 감정 뇌는 단순히 가능한 한 가장 높은 칸에 있는 경험을 추구함으로써 결정을 내린다.
p96. 우리가 만들어 내는 이야기는 몸에 딱 붙는 축축한 옷처럼 우리의 마음과 정체성에 착 달라붙는다. 우리는 그것을 가지고 다니며 그것으로 자신을 규정한다. 우리는 이야기를 다른 사람과 교환하며 이야기가 자기와 일치하는 삶을 찾는다. 그리고 이런 사람을 친구, 내 편, 좋은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이야기가 자기와 모순되는 사람은? 우리는 그들을 악마라고 부른다. 99. 가치관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가치관과 반대되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p101생산적인 시각화는 조금 불편해야 한다. 도전적이어야 하고 의미를 헤아리기 힘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거라는 뜻이다. 
p 좋건 나쁘건, 현대 문명은 우리를 이런 작은 대인관계 종교와 부족으로부터 멀어지게 했고, 그것을 거대한 민족주의와 국제주의 이념 종교로 대체하게 했다... 추종자들이 우리에게 감정적으로 애착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뚫고 나가야 할 친밀한 유대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앞으로 보게 되겠지만, 종교는 감정적 애착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애착을 형성하는 최고의 방법은 사람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걸 막는 것이다. 
p143. 감정이 곧 행동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둘은 동일하다... 의식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반복되도록 고안된다. 의식은 가치관으로서 어떤 이야기나 서사를 구현해야 한다. 의식은 우리를 과거와 연결해준다. 우리를 가치관과 연결해 주고 우리가 누구인지를 확인해준다. 
p180. 경험은 감정을 낳는다. 감정은 가치관을 낳는다. 가치관은 의미의 서사를 낳는다. 그리고 비슷한 의미의 서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종교를 낳는다. 종교가 효과적일수록 신봉자는 더욱 열심히 하고 더 잘 따른다... 희망을 유지해주는 것은 갈등이다... 그러므로 희망은 파괴적이다. 희망은 현재 상태를 거부하는 것에 의존한다. 
p196. 희망은 문제는 그것이 거래라는 사실이다. 열심히 일하고 돈을 모으면 행복해질 것이라는, 상상 속의 미래를 대가로 놓고 현재의 행동을 흥정하는 것이다. 
p204. 청소년도 쾌락도 고통에 대해 배울 때 어린아이와 마찬가지로 실수를 저지른다. 유일하게 다른 점은 청소년은 다양한 사회 규칙과 사회적 역할을 시험해 보는 과정에서 실수한다는 것이다... 그 자체를 위한 행동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이 대개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두려움에서 기인한 계산된 거래다. 모든 것이 쾌락을 주는 목표를 위한 수단이다. 청소년 가치관의 문제는 자신 외에는 어떤 것도 용납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p211. 사람들이 청소년기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청소년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어린이의 그것과 같다. 그건 바로 정신적인 충격과 무시다. 집단 괴롭힘 피해자가 대표적인 예다. 
p238. 파란 점 효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우리가 위협을 더 많이 찾아내려 할수록 우리는 환경이 실제로 얼마나 안전하고 편안한지와 무관하게, 위협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이다.

p238. 상황이 좋아질수록 위협이 없는 곳에서 위협을 더 많이 지각하고, 마음이 더 뒤숭숭해진다. 그리고 이것이 진보의 역설에서 핵심이다. 
p250. 장애물을 마주치지 않는 한 시냇물이 순조롭게 흐르는 것처럼 인간과 동물의 본성도 그렇다. 우리는 자기의제에 부합하는 것을 절대 인지하거나 의식하지 못한다. 우리가 뭔가를 인지하려면 우리의 의지가 꺾여야 한다. 즉 일종의 충격을 경험해야 한다. 반면에 우리의 의지를 방해하고 , 좌절시키고, 저지하는 모든 것은, 즉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모든 것은 우리에게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뚜렷이 각인된다. 우리가 온몸의 건강함은 의식하지 못하면서 꼭 끼는 신발은 의식하는 것처럼, 우리는 성공적인 활동 전체는 생각하지 않으면서 우리를 계속 성가시게 하는 하찮은 것에는 신경을 쓴다. (쇼펜하우어)
p262. 엄격한 명상은 가만히 앉아서 인정사정없이 자신을 관찰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ㅅ명상은 잘하는 건 원래 불가능하다. 그게 중요한 점이다. 명상은 잘하지 못하게 돼 있다. 명상의 핵심은 안티프래질 연습이다. 즉 마음을 단련해서 끝없는 고통의 밀물과 썰물을 관찰하고 견디며 ‘자아’가 그 조류에 휩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자리에 앉아 눈을 감고 그대로 있을 용기를 내기가 왜 그렇게 힘든가? 이건 쉬운 일어야 하지만 모두가 자신을 그렇게 하도록 만드는 데 서투른 것 같다. 
p274. 유일하게 진정한 형태의 자유는 삶에서 포기할 모든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p282. 가난한 나라에서 처음 사회를 개방하고 현대의 혁신을 도입했을 때 행복의 크기가 상승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안티프래질 해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더 큰 고난을 견디고,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공동체 안에서 더 잘 소통하고 활동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혁신이 통합되고 모든 사람이 휴대전화와 맥도널드 해피밀을 갖게 되면 위대한 현대의 오락이 시장으로 진입한다. 오락이 나타나자마자 심리적 취약성이 드러나고 모든 것이 엉망진창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p291. 더 많은 선택 사항은 유리를 자유롭게 해 주는 게 아니라 최선을 선택하거나 행했는지에 대한 불안으로 우리를 구속한다. 더 많은 선택 사항은 우리가 자신과 타인을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 대하게 한다. 희망은 끝없는 순환에 더욱 의존하게 한다. 


  • 롤모델

p292. 궁극적으로,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자유는 헌신, 즉 삶을 살아가며 희생하기로 선택한 것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