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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두 발자국 / 정재승 / 어크로스

  • 인상 깊었던 문구

p8. 창의적인 사람들을 유형화할 수는 없겠지만, 흔히 그들은 공간에 무심히 배치된 도전적인 질문에 강한 호기심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들은 관찰력이 매우 뛰어나며, 흥미를 끄는 무언가를 발견하면 강한 호기심에 사로잡힙니다. 그것이 어렵고 도전적인 질문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호기심, 도전정신 같은 자발적 동기만으로 끝까지 몰두해 해답을 얻거나 뭔가를 이루어내는 건 세상을 바꾼 사람들이 보이는 가장 강력한 특징입니다. 내적 동기, 외적 동기 이런 동기들에 지속적인 의미를 부여하면서 뜻한 바를 이루기 위해 끝까지 천착하는 사람들이 결국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사회적 성취를 이루는 데 있어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가 잘 균형 잡힌 사람들이 세상을 의미 있게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p25. 중요한 건 계획을 완수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완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계획을 끊임없이 수정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계획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고, 끊임없이 바뀌는 상황에 맞춰 계획을 수정하면서 실행해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얻습니다. 특히 처음 해보는 일에서는 계획보다 실행력이 더 중요합니다.
p31. 대학이든 회사든 잘하는 사람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못하는 사람에게 일종의 처벌을 내리죠. 그런데 이런 제도가 생기면 사람들은 목표와 성취 그 자체를 위해서 달리지 않고 보상과 처벌에 따라 일을 하기 때문에 시야가 좁아집니다. 마시멜로를 높이 쌓으려고 노력하는 게 아니라 1등을 하려고 노력하는 거예요. 사람들에게 충분한 시간과 여유를 주면 보상이 도움이 됩니다.
p38. 우리의 뇌가 합리적이지 않은 건 이 복잡한 현대사회에서도 원시부족사회 때 유용했던 전략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p39. 미국 해병대 ‘70 퍼센트율’ 70퍼센트 정도 확신이 들면 95퍼센트 확신이 들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일단 의사결정을 하고 실행에 옮기라는 겁니다.
p45. 그 순간 너무 싫기 때문에 도망치듯 그만두지만, 그 자체가 보상이 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의 자리가 싫다면, 뭘 꿈꿔야 할지 계속 고민하면서 대안을 찾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p48.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의사결정을 한 후 빠르게 실행에 옮기고, 잘못됐다고 판단되면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조정하라!
p51. 문제는 나이가 들면서 젊은 시절과는 달리 의사결정을 바꾸거나 조정하는 유연한 사고는 점점 줄어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영웅은 결국 자신을 영웅으로 만들어준 경험에 발목 잡힌다.
p53 우리의 기억은 쉽게 왜곡되고 과장되고 지워지죠. 우리 모두에게는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저 사람이 저걸 믿는 데에는 나름 이유가 있지 않을까?’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p58. 하지만 여러분이 세상에 나가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지도를 그리는 일입니다. 누구도 여러분에게 지도를 건네주지 않습니다. 세상에 대한 지도는 여러분 스스로 그려야 합니다. 세상에 나온 우리는 적극적으로 방황하는 기술을 배워서 자기 나름대로 머릿속에 지도를 그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길을 잃고 방황하는 시간만이 온전한 지도를 만들어준다.
p81. 결핍이 욕망을 만듭니다. 무너가 부족해야 그 결핍 때문에 뭘 하고 싶다는 욕망이 생겨요... 문화나 신념처럼 오랫동안 사람의 습성에 영향을 미쳐온 사고는 시상하부란 곳이 관여합니다. 그러니까 나의 신념 체계가 확실하지 않아서 의사결정을 잘 못하는 경우라면 책을 많이  읽고 고민하는 게 한 방법일 것입니다.
p86. 아마 요즘 젊은이들도 선택의 과정에서 좋고 싫음이 분명하지 않다는 점을 보면, 게이지가 부상당한 그 뇌 영역을 제대로 발달시킬 기회를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을 수도 있을
p101. 언어중추가 뇌의 좌반구에 있다 보니까 오른손잡이들은 언어중추를 어릴 때부터 많이 쓰게 돼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빨리 배우는데 왼손잡이들은 종종 난독증을 겪은 경우가 있더라고요.
p118. 사회성을 배우는 시기에 놀이의 역할은 너무나도 강력합니다. 그 시기에 제대로 놀지 못하면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5배 이상 증가하며, 심지어 살인을 저지를 위험성은 17배나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놀지 않고 일만 하는 건 사람을 바보로, 살인자로 만듭니다.
p119. 저는 학교를 얼마나 즐겁게 다니느냐는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얼마나 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p154. 인생의 목표가 성공이 아니라 성숙이라면,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습관은 안락하고, 포근하고, 안전하게 우리의 삶을 여기까지 끌고 왔지만, 새로고침이 주는 뜻밖의 재미, 유쾌한 즐거움은 여러분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해 줄 겁니다. 
p169. 상황을 통제하고 싶은 욕구는 강한데 자신이 상황을 충분히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신이라는 엉뚱한 인과관계를 넣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하는 겁니다.
p182. 상충하는 두 가지 욕구 사이에 절묘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 앞에 놓인 모든 가설들을 지극히 회의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생각에도 크게 마음을 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190. 인간의 지적 능력은 얼마나 많은 방법을 알고 있느냐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느냐로 알 수 있다 <존 홀트>
p194. 눈과 입이 자신의 감정을 싣거나 남의 감정을 읽는 데 굉장히 중요한 부위인 건 맞는데, 중요한 정도가 동서양 사람들에게 서로 다르다는 겁니다 동양 사람들에겐 눈의 형상이 중요하고, 서양 사람들에겐 입이 중요하다는 거죠.
p197. 지능은 기존 지식과 절차를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이고, 창의성은 지식과 절차를 모를 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이 둘은 사실 완전히 다른 기능입니다. 창의적이려면 어느 정도 지적인 능력은 있어야 하지만, 일정 수준을 넘으면 지능이 높다고 창의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IQ 100은 정신연령을 신체 연령을 나눈 후 100을 곱한 것이 지능입니다. 열 살 때 열 살 수준의 지적 능력이 있으면 IQ 100인 겁니다.
p199. 청춘의 시기에 무언가에 1만 시간 정도 집중해서 훈련하면 뛰어난 성취를 할 수 있다고 하죠. 그만큼 창의적인 성취를 위해서도 훈련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p207. 남과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쉽지 않지만, 그렇게 하려고 애쓰고 노력하는 것으로부터 창의적인 발상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