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아이의 뇌에 상처 입히는 부모들 / 도모다 아케미 / 북라이프

  • 인상 깊었던 문구

P37. 중요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의 정도가 아니라 그 당시 폭력에 노출된 아이의 마음 상태다.
p110. 또 멀 트리트먼트를 겪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이른 시기에 성적인 행동이 시작되는 경향도 보인다. 이것은 위험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손을 남기려고 하는 본능적인 적응인 것으로 추측된다. 
p128. 잊지 말아야 할 점은 기억을 끄집어내 정리하는 일은 어디까지나 아이 스스로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조력자는 아이의 노력을 곁에서 지지하면서 인정하고 격려하는 사람이자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계기’와도 같은 존재다. 아이는 멀 트리트먼트를 받았을 때의 기억과 감정에 관해서 자신의 언어로 풀어내면서 스스로 정리해나간다.
p131.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없는 유아는 고통이 따르는 체험을 놀이와 같은 행위 속에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놀이는 트라우마와 고통을 표현하고 그것을 해방하기 위한 도구로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p1333. 이러한 놀이를 통해 아이와 공통된 경험을 쌓아가는 일은 치료를 진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발판이 된다.
p141. 이 연구 조사에 따르면 리질리언스가 높은 아이는 하나같이 일종의 ‘보호요인’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교육 사회학자로 알려진 영국의 존 바이너 교수는 보호 요인이란 아이가 끔찍한 사건을 떨쳐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원’이라고 정의한다. 보호요인은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일단 개인적 특성으로는 높은 지능, 자기 긍정 감, 밝은 기질 등이 있고 가족적 특성으로는 따뜻한 집안 분위기, 연대감, 부모의 적극성 등이 있다. 그리고 지역적 특성으로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충실성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한창 발달 중인 아이의 유연한 뇌와 마음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교육이나 사회, 경제 등 인생의 다양한 측면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p183.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양육자와 마주할 때 연령이 낮은 아이의 경우 ‘부모 한계 시험’이라고 해서 퇴행 행동을 하거나 난폭하게 굴고, 혹은 새로운 부모나 양육자에게 반항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이 사람을 안심하고 믿어도 될까?’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p199. 뇌는 ‘칭찬’에 대해서도 음식이나 돈과 마찬가지로 ‘보상’으로 인식한다 ‘는 사실을 발견했다.
p200. 부모나 교사는 아이의 문제 행동을 그저 부정만 하지 말고 오히려 조금이라도 좋은 모습이 보이면 제대로 칭찬해주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과자나 용돈, 게임기 같은 것들만이 상은 아니다. 아이들의 뇌는 칭찬 또한 상으로서 확실히 인식한다.
p204. 애정을 말로 표현하고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를 칭찬해준다. 이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와 아이가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조언해나간다. 아이가 자신에게 일어나는 사소한 변화를 알아차려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다. 이는 자기 긍정 감을 유지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P204. 때로는 아이를 혼내야 하는 상황도 있다. 감정에 치우쳐 아이를 때리는 일은 절대 해서는 안 되지만 혹시라도 혼내야 할 때는 ‘최대 1분을 넘기지 말 것’, 이 점을 꼭 기억하자.
p211.엄마의 우울감이 높아지면 ‘공감 능력’과 관련 있는 전전두엽 피질의 활동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p213. 아이를 사랑스럽게 여기고 소중하게 키우려고 하는 감정은 처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실제로 접촉하면서 일깨워지고 키워진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그러나 부모 다움은 언제든지 키울 수 있으므로 아이가 태어나고 나서 마음껏 안아주고 스킨십을 하면 된다. 안는 행위로 따스한 온기에 둘러싸여 안심감을 얻는 것은 아기만이 아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나 스킨십을 하면 뇌가 활성화될 뿐 아니라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p214.‘사랑의 호르몬’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옥시토신은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된다. 남녀  불문 누구나 이 호르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스킨십은 물론이고 친한 사람들과 즐겁게 이야기하거나 애정을 주고받으면 나와 상대방 모두 옥신 토신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보고된 바 있다. 
p215. 육아가 힘들고 불안해졌을 때야말로 스킨십이 중요하다. 


  • ROLE-MODEL

p188. 부모가 가까운 관계에 있는 어른이 아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세 가지 대화법
①반복하기, ②행동을 말로 표현하기, ③구체적으로 칭찬하기


p189.되도록이면 피해야 하는 세 가지 대화법
①명령이나 지시, ②불필요한 질문, ③금지, 또는 부정적인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