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칼 비테 교육법 / 칼 비테 / 차이 정원

  • 인상 깊었던 문구

p58. 아이의 모든 자연적인 소질을 최대한 세심하고 균형 있게 교육해야 한다. 
p82. 나는 감각을 섬세하게 길러주고 강화시켜서 언어나 학문을 가르쳤다. 모든 감각을 세심하게 단련시키고 최대한 균형 있게 강화해나갔다. 상상력과 부드러운 감정을 기르는 것은 아내가 도와주었다. 상상력을 귀하게 여길 것이다. 
P 91.나는 깨달음을 얻고 아들이 자라서 몸과 마음이 강건해질 대까지는 셈 공부를 시키지 않기로 했다. 
p.96. 칼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유롭게 말해다. 하지만 생각을 하고 신중하게 말해야 했다. 우리 부부는 언어를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순수한 독일어나 책에 나오는 독일어로 칼과 대화했다. 칼이 최대한 이해하도록 아주 단순하게 말했다. 하지만 항상 표현을 엄선해서 크고 또렷하고 느리게 말했다. 의미가 분명하게 전달되지 않는 불분명하고 혼란스러운 문장이나 표현을 신중하게 피했다 칼은 혀짤배기소리를 들어본 적도, 말한 적도 없어서 다시 제대로 된 말을 배울 필요가 없었다. 모국어를 제대로 습득하면 아이는 이른 시기에 지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분명하다. 정신활동에는 어휘의 보고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어휘를 파악하고 보존하기 위해 기억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p103. 보통 아이들이 그러듯 모든 대상을 그냥 바라보기만 했던 것이 아니라 어른이 아는 것 이상으로 정확하게 인식했다. 왜냐하면 우리 부부가 어떤 경우에는 칼과 함께 토론했고 어떤 경우에는 의도적으로 아들이 지켜볼 때만 둘이서 토론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토론할 때마다 칼에게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게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물었다. 곧 칼은 보고 들은 것을 토론하는 일에 무척 익숙해져서 우리에게 말을 걸고 질문을 하고 자신이 아는 것을 알려주고 이의를 제기했다. 
p105. 명칭이나 특성 외에 사물을 많이 알면 알수록, 사람들에게 많이 알리면 알릴 수록 정신의 저장고가 점점 커진다. 매 순간 정신의 보고에 더 많이 저장하고, 더 자주 찾고 비교하고 구별하고 선호하고 선택하면서 그 결과 작업, 즉 생각하도록 자극받는다. 더 많이 생각하면 할수록 더 많은 사고의 방법을 배우고 더 많이 연습하면 할수록 더 빨리 일이 진행된다. 그래서 무한히 많은 것을 얻게 된다. 아이들은 말과 행동에 앞서 생각부터 하게 된다. 생각하는 일에 익숙한 아이는 매 순간 더 많이 배운다. 
p123. 병에 걸리지 않은 아이는 방해받지 않고 해를 입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분명하다. 그 대문에 나는 칼에게 소박한 음식과 맑은 물을 먹이고, 단정한 옷을 입혔으며, 맑은 공기 속에서 많이 움직이게 했다. 스트레스를 주는 공부는 절대 시키지 않았다. 
p282. 아베 고티에는 이성적으로 고안한 게임을 통해 아이들과 엄청나게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그 말이 올다. 다만 내가 아베 고티에와 의견이 갈리는 부분은 매일 조금씩 시간을 정해놓고 수업을 하는 것이다. 아무리 수업이 즐거워도 노는 것과는 엄격하게 분리했다. 조기에 모든 것을 놀이로 배운 아이는 계속 그렇게 배우고 싶어 한다. 그래서 더 이상 그럴 수가 없게 되면 배우고 싶다는 욕구를 잃어버린다. 더 이상 놀이는 없고 온통 규율분이다. 모든 것이 장소와 시간과 상황에 따라 정해지고, 철저한 필요성에 따라 이런저런 일을 도모하게 되며 늘 일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시민적 삶으로 들어서면 예전의 놀이가 그리워지고 삶이 지루해지며 짜증이 나고 기분이 우울해진다. 그 결과 아무리 많은 기대를 받아도 아주 조금밖에 성취하지 못한다. 나는 놀이에서는 칼이 정신력을 맘껏 펼치는 것을 좋아했다 

p299. 외국어를 독일어로 번역하는 경우 어김없이 독일 자각의 책을 읽는 것처럼 접근했다. 이때 핵심은 칼이 문구의 뜻을 가장 정확하게 알아내는 것이다. 단어가 등장하는 다양한 경우를 듣는 것이 은혜였다. 칼은 유사하게 변하는 단어를 문법 책에서 짚어주건ㅏ 낭독해주거나 찾아주면 고마워했다. 그래서 칼이 번역할 때는 오른쪽에 사전이, 왼쪽에 문법 책이 늘 놓여있었다. 같은 이유로 나는 입문자를 위한, 작지만 풍성한 사전이 딸려 있는 책을 선호했다. 
p우리는 아이가 완전히 이해할 만한 글, 아이를 위해 세심히 쓰인 글을 던져주면 아이가 즐겁고 유용하게 독일어를 읽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이는 가능한 곳에서 아이의 세계를 발견해야 한다. 아이들에게서 직접 나온 짤막하고 우스운 이야기책을 주면 제대로 교육받은 아이들은 열심히 문어체를 배울 것이다. 아이들은 이성과 기억을 연마할 것이고 장애를 더 쉽게 빠르게 극복할 것이다. 왜냐하면 공부가 즐거워서 공부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니까. 그밖에 필요한 것은 오직 이성적인 지돠. 
p문법부터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에게 죄를 짓는 일이라는 말만은 덧붙여야겠다. 아울러 문법 규칙을 가끔 알려주고 따르게 하는 것은 이성적인 일이다. 나는 일반적인 순서대로 가르치지 않았는데도 내 아들은 잘해냈다. 
p306.우리가 무게를 덜 잡고 가르치면 아이들은 훨씬 더 많이 배울 것이다. 나는 완전히 놀이로만 가르치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진지함과 익살이 적당히 섞여야 한다고는 생각한다 선생님 자신도 완전히 터득하지 못한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지도하지 못하는 선생님들은 가르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한다. 아이들은 배우고 싶은 욕구가 아니라 압박을, 즐거운 참여가 아니라 지루함이나 혐오감을 느낀다. 기억을 더듬거나 교재를 훔쳐보면서 가르치는 자는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주지 못한다. 
p309.매력적인 옷을 걸친 악이 가장 위험하다. 
p315.칼은 모든 것을 올바르게 해야 했고 특히 독일어를 바르게 말해야 했다. 꼭 필요하지 않으면 외국어를 섞어 쓰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그 까닭에 칼은 다른 언어를 배우기 전에 개별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해야 했다. 나는 문법으로 시작하지 않았고 쓸데없는 분석을 하지 않았고 쓰기 연습을 시키지 않았다. 반면 두 언어로 더 많이 읽게 하고 읽은 것을 완전히 습득하게 했다. 
p383.칼 비테는 이른 시기에 교육을 하더라도 적기에 시작하라고 주문한다. 특히 외국어 학습의 경우 아이가 거부감 없도록 먼저 익숙한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등 자발적으로 동기를 유발한 다음에 학습을 시작하라는 것이다. 달콤한 칭찬은 아이에게 독이 된다는 점이다. 또래 친구들이 많아야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공부와 놀이를 엄격하게 구분한다는 점이다. 놀이를 통한 공부를 고민하는 부모에게 칼 비테의 조언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