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밀가루만 끊어도 100가지 병을 막을 수 있다 / 스티브 왕겐 / 끌레마

  • 주제

음식 알레르기 파악 및 치료


  • 3가지 키워드

글루텐 불내증

과민증

예방 및 치료


  • 인상 깊었던 문구

19. 바로 지금 우리가 먹는 음식이 대자연의 섭리에 어긋나는 것은 아닐까?

21.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먹거리가 건강보다는 경제적인 이유와 더 연관이 깊다는 사실이다.

24. 인류학자들은 5백만 년 전에는 먹거리 중 95%가량이 식물성 먹거리였고 나머지 5% 만이 벌레, 새알, 작은 짐승과 같은 동물성 먹거리였다고 말한다.

27. 수많은 사람이 밀의 영양 가치를 문제없이 누릴 수 있는 유전구조를 타고나지 못해 각종 질병을 겪어 왔다.

28. 미국으로 이민을 오면 원래 즐기던 먹거리를 찾기 어려워 식습관을 바꾸게 되는데 이 경우 반드시 건강이 나빠진다.

42. 옥수수 글루텐은 쌀 글루텐과 마찬가지로 글루텐 불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44. (밀, 두럼밀 카뮤, 스펠트, 외알밀) 호밀 보다 < 오트, 쌀, 사탕수수, 옥수수, 기장, 메밀, 퀴노 아마란스

54. 글루텐 불내증만이 유발한다고 알려진 특정한 반응: 소장융모위축, 포진성 피부염

71. 장에 손상을 입어 소화관 내벽의 특수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오피오이듣가 더 많이 흡수되어 글루텐이 아편처럼 작용하기가 더 쉬워진다.

78. 소장의 융모가 닳아 있거나 뭉특하게 변하는데, 이를 가리켜 소장융모위축이라 부른다 - 흡수불량

93. 다행히 글루텐을 먹지 않으면 장 손상이 회복된다.

116. 샴푸, 로션, 화장품과 같이 밀과 글루텐을 함유한 피부 모발 관리용품을 쓸 때 역시 마찬가지다.

138. 모유를 수유하는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정도 사이에 글루텐을 처음 접하도록 하는 것이다.

150. 글루텐: 빵, 튀김, 파스타, 맥주, 엿기름, 첨가물(샐러드드레싱), 간장, 통조림육류, 점토, 의약품, 건강보조제

158.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다면 그만큼 글루텐에 오염된 식품을 접하기 쉽다... 당연히 접시와 그릇, 컵, 은수저, 반죽도구를 깨끗이 씻어서 사용해야 한다. 담는 용기는 따로 써야 한다. (버터, 땅콩버터, 잼, 마요네즈)

165. 약제, 구강청결제, 치약, 목캔디, 껌과 같은 제품 역시 눈여겨보고 식단을 세밀히 조정하라.

171. 지금 우리가 접하는 식품은 원래 음식에서 필요한 것만 남겨 영야 가치가 거의 없다. 식품이라고 말하기 민망할 정도이므로 그렇게 저렴한 것이다.

173. 소장 융모 위축을 완전히 회복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1~2년까지 걸릴 수 있고, 환자가 나이가 많을수록 회복은 더디다고 한다.

175. 완치가 아니라 증상을 억제하는 대증요법일 뿐이다.

180. 채소, 양질의 단백질, 양질의 지방으로 구성된 건강식을 먹는 것인데... 빈혈은 피로를 유발한다. 적혈구는 몸 전체의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적혈구의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적혈구 모양이 망가진 상태라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한다. 산소가 부족하면 피로감을 느끼고 인지력이 떨어지게 된다. 

183. slow Fe + Vitamin B12

187. 진한녹색채소, 비타민D


  • 동기부여

147. 교육이란 글을 읽어 배우지만 경험이란 글을 읽지 않고서도 배우는 것이다.

163. 이것이 그들의 문제가 아닌 자신의 문제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보살피는 방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이 대신해 줄 것을 기대하지 말라.


  • 롤모델

165. 약제, 구강청결제, 치약 주의하여 사용


  • 새롭게 알게 된 것

148 무글루텐 인증조직(www.GFC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