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찰리 멍거(CHARLIE MUNGER>

category 책 북적籍북적積/경제 서적 2024. 1. 16. 22:04
728x90

 

'위대한 투자의 거장들'을 읽어야 하는 이유

자신의 아이디어만 고집하고 검증된 투자법을 무시하는 사람은 실수를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 투자의 귀재들로부터 투자법과 철학을 배운다면 잘못된 길로 빠질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다. 이미 큰 성공을 거둔 투자가들의 결정 과정과 방식을 이해하면 투자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멍거는 싸구려를 찾기보다는 '값진 것'을 찾아 매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가격에 연연해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했다. 

 

버크셔해서웨이의 성공으로 본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실적

버핏은 다음과 같은 단순한 조언을 남겼다. "투자의 제1원칙은 절대 돈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고, 제 2원칙은 제1원칙을 잊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버핏은 버크셔해서웨이를 이끌면서 이 원칙을 항상 명심했다.

 

멍거는 주식을 매수하거나 특정 기업을 인수할 때 단순한 양적 가치 기준 외에도 브랜드 가치와 같은 질적 기준을 고려해야 한다고 버핏을 설득했다. 결국 버크셔해서웨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인은 투자의 평가 기준을 양적 가치에서 질적 가치로 확장시킨 데 있었다. 

 

 

 

사춘기라는 우주 / 황영미 / 허밍버드

사춘기라는 우주 우리 시대 최고의 청소년 문학가, 제9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작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를 통해 청소년의 삶과 심리를 생생하게 전한 황영미의 ‘사춘기 부모 공감

any1.edumoneyok.com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전략에 따른 기본 투자 원칙

"그레이엄은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길 원했다."

한마디로 멍거는 가치투자자다. 그는 그레이엄과 데이비드 도드가 발전시킨 가치투자 이론을 따르고 있다. 우선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전략에 따른 기본 투자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식 투자를 했다면 그 회사의 경영에 참여한다는 마음으로 임하라.

둘째, 안전마진을 확보하기 위해 내재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일 때 매수하라.

셋째, 조울증에 걸리 '미스터 마켓'을 당신의 주인이아닌 노예로 삼으라.

넷째, 이성적이고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행동하라. 

 

내재가치와 안전마진을 고려해 매입하라.

가치주자의 아버지 그레이엄과 도드는 내재가치를 기업의 '수익력'이라고 정의한다. 기업의 수익력은 과거 10년간의 BPS 평균치에 10을 곱한 값이다. 두 사람은 내재가치가 주가보다 높은 경우에는 주식을 매수하라고 권한다.

 

가치투자의 창시자들은 내재가치가 단지 '추정된 수치'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치투자자들은 '안전마진'을 크게 확보하려고 한다. 즉, 내재가치를 할인해서 적용하는 것이다.  " 주식은 안전마진을 고려해 내재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해야 한다. 이 원칙을 어기고 안전마진 없이 투자한다면 원금이 손실될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조울증에 걸리 '미스터 마켓'에게 휘둘리지 마라.

그레이엄에 따르면 주식을 매수하는 기준은 조울증에 걸린 마스터 마켓처럼 변덕스러운 '시세'가 아니라 '기업의 내재가치'가 되어야 한다. 멍거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오랜 경험을 통해 알려진 지혜가 있다. 주가가 떨어졌을 때 도리어 주식을 더 많이 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간혹 일이 터지면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 그만두려고 한다. 내 말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때 재빨리 주식을 추가로 매수해서 투자 수익을 챙길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이성적으로 행동하라.

주식을 평가할 때 내재가치 외에 확인해야 할 것이 투자지표다. 투자지표로는 주가수익배수(PER), 주가순자산배수(PBR), 주가현금흐름배수(PCR), 주가매출배수(PSR), 배당수익률(DY) 등이 있다. 또한 안전마진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멍거는 이에 대해 "그레이엄이 내놓은 안전마진이라는 아이디어는 시대에 절대로 뒤떨어지지 않을 불멸의 가르침이다"라고 말했다.

 

주식을 매수할 때 고려해야 할 질적 가치

  • 경쟁 우위(브랜드 가치나 특허 등)
  • 높은 시장 점유율 내지 시장 장악력
  • 탁월한 경영
  • 안전마진(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
  • 가격 전가 능력(가격을 인상했을 때 매출이 크게 감소하지 않는가)
  • 신뢰성(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치 혹은 좋은 수치를 보이는가)
  • 규제 관련 규정을 다뤄본 경험(미디어기업의 경우)
  • 규모상 우위(대형 체인 시스템처럼 구매 시 제공하는 가격 혜택 등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우위)
  • 네트워크(아마존, 이베이와 같이 평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가)

 

독서의 힘

"오랜 세월 살아보니 꾸준한 공부가 나의 가장 큰 자산이었다. 나는 평생 통섭적 접근 방식을 투자에 적용하며 살았다. 그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더 이상 강조할 필요도 없다."

 

독서는 더 훌륭한 투자자를 만들어준다.

"끊임없는 독서로 평생 배우며 자신만의 영역을 개발하라. 호기심을 일깨우고 매일 조금씩 더 똑똑해지려 애쓰라."

 

적당한 때를 기다렸다가 덮쳐라

"성공에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하지만 적당한 때가 오면 적극적으로 달려들어야 한다."

호경기에는 자제하고, 폭락 시기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하라.

 

한 번 매수한 주식은 오래 묵혀둬라

"주가가 높으면 선뜻 매수하기 어렵다. 하지만 탁월한 기업의 주식 몇 곳을 골라 매수해서 그냥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이것도 좋은 방법이다"

호경기에는 자제하고, 폭락 시기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하라. 

 

모르는 분야에는 투자하지 마라

신기술이 정착될 때까지 기다려라.

현재 우리 모두가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에 투자했더라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을 것이라는 걸 안다. 하지만 투자를 결정해야 했던 시점에는 무수히 많은 경쟁 기업이 있었다. 소수의 승자에게 투자한 사람은 단지 운이 좋았던 것일 가능성이 크다. 다수의 패자들은 그사이 시장에서 사라져 버려 이제 아무도 기억하지 못할 뿐이다.

 

침몰하는 배에서도 두려워마라

"엄청나게 똑똑할 필요는 없다. 단지 다른 사람보다 아주 조금 더 현명하라. 단, 평균적으로 장기적으로 아주 긴 시간 동안"

당신이 충분히 분석한 후 주식을 매입했다면 주식 시장에 풍랑이 불어도 평정심을 유지할 줄 알아야 한다. 시세 변동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노련한 장교와 견고한 배만 있다면 어떤 풍랑이든 극복할 수 있다. 기업 또한 그러하다. 강한 풍랑이 몰아친 후에는 하늘이 푸르러지고 태양은 빛난다. 풍랑이 몰아친 후에는 항상 주가가 상승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