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거의 모든 IT의 역사 / 정지훈 / 메디치 (1)

  • 주제

인간을 바라봐야 세상을 바꿀 수 있다.


  • KEYWORD

개방, 공유, 협업


  • 인상 깊었던 문구

<제1장> 인간을 바라봐야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어떻게 IT와 비서구적인 철학이 공존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문제를 많이 다루었고 특히 인간의 영혼을 중시하는 과학기술에 대한 글들이 많이 생겼다.

<제2장 개인용 컴퓨터 혁명> 1976~1985
74. 하버드 MBA 과정에 있던 댄 블라 클린은 종이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전통적인 강의를 받다가 교수가 한의 셀에서 실수한 것을 발견했다. 그런데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모든 셀의 값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서 컴퓨터를 이용한다면 훨씬 생산적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했다.
93. IBM 개방형 아키텍처였다. 이를 통해 특별한 라이선스 없이도 주변기기를 다른 회사에 생산할 수 있도록 하고 소프트웨어도 쉽게 개발하도록 했다.
144. Dell 구형 컴퓨터를 싼 값에 모두 구입한 뒤에 부품을 회수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조합으로 다시 재조립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 시작
AS 문제: 24시간 수신자부담서비스, 3년 무상 서비스-초창기 시장 진입의 수단. 전화와 인터넷 사업모델로 삼고 도요타 자동차가 만든 효과적인 관리 및 공급 체인 관리(SCM)를 도입해 극도의 효율성을 끌어냈다.
고객들의 생활과 소비패턴을 분석해 판매와 영업,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CRM, SCM
159. 소프트웨어의 흥망성쇠를 통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OS 개발사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가 상당히 중요. 새로운 아이디어일지라도 지배적인 입장에서 재규모 자본과 지배력으로 밀어붙이면 버틸 수 없다는 쓸쓸한 이치.
167. 픽사는 감독과 작가, 스태프에 이르는 모든 제작팀이 한 회사 소속으로 월급을 받아 생활한다. 픽사가 제작하는 영화는 작가와 애니메이터 그리고 감독이 같은 회사 직원으로서 협력하면서 제작하는 것
168. 회사에서 배움의 기회와 개인의 창조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자원할 뿐 아니라, 최고로 재능 있는 사람드링 같이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 픽사 대학은 미술,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등과 관련한 수백 종류의 강조를 제공하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
191. 이베이 오미디이르는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한 곳에 모이게 하면 아주 효율적인 시장이 될 거라고 믿었다. 이런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일정한 사람들이 모여 경쟁하는 시장을 만들면 사업은 공정하고 접근성이 높아질 것
193. 아마존: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고객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 제공 가능. 더 훌륭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신용카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역량에 집중-전자거래 플랫폼. 공개키 기반 구조. 암호화와 보안과 관련된 중요한 기반 기술 PKI- 전자상거래 안전한 담보
213. 내부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는 외부의 힘을 빌려와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인적 오픈 소스이고 세상이 원하는 방식이다. 결국 야인으로 떠돌던 절대 고수인 스티브 잡스를 다시 내부로 받아들여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에너지를 폭발시킬 준비를 시작했다.
229.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커뮤니티는 빠르고 투명한 의사소통과 반복된 개발 테스를 통한 업그레이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오픈 소스 커뮤니티는 설계보다 구현-테스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경향이 있다.
231. IBM 오픈 소스 커뮤니티: 다양한 특징과 수평적 협업이라는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개방성을 강한 성장 동력으로 삼아 기업 업그레이드 가능
271. 조나단 아이브는 디자인 핵심: 새로운 재질과 제조공정. 제품 아키텍처의 혁심, 플라스틱 폴리머 기술-아이맥 / 트윈 슈팅 기법으로 여러 종류 플라스틱을 동시 사출-> 아이팟
281. 제이 알라드 ' 꿈을 추구했어야 했는데, 조직을 꾸리는 것에서 시작한 것이 가장 큰 실패 요인
309. 에릭 슈미트, 전 세계에서 엄청나게 수가 ㅁ낳지만 각 규모는 매우 작은 시장이 급성장-수많은 소규모 기업과 개인이 돈을 벌 수 있는 인프라 구축. 다양한 방법을 이를 구축
329. 지니어스 바의 성공요인: 판매수당을 없애고 좋은 서비스를 하는 직원들 평가하여 지위를 올려주는 방식


  • MOTIVATION

170. 올바른 비전을 가지고 회사에 색을 입히는 과정만이 새로운 세상을 연느 기업을 탈바꿈하는 길: 비전과 목표 없는 회사는 변방에 불과하다


  • ROLE-MODEL

자유이용허락 표시(CCL), 리처드 소톨만. 무료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고용
282. I: 인터넷, 개인
332. 구글은 투자자의 이익이 아니라 소비자의 이익을 목표로 움직이며 분기별 기대치애 연연하지 않는다: 주주의 이익보다는 소비자 이익을 위해 판단하는 경영구조. 소비자 자본주의


  • KNOWLEDGE

151. <지적재산권> 소프트웨어 구현 부분은 지적재산권 대상이 되지만 공용 인터페이스는 상황에 따라 안정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선례
225. 리눅스: IBM 변모. 안드로이드. 노키아의 OVI,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리모에 이르기까지 모두 리눅스를 조상으로 해 다르게 피 상되어 나왔다.
340. 매시업: 웹으로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 융합-새로운 소프트웨어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만드는 작업


  • ACTION PLAN

개방, 공유, 협업의 마인드
비전과 목표가 있는 삶

나의 비전과 목표 세우기(독서 통한)
버킷리스트 100 정하기

독서를 통해 버킷리스트 100 정하기

거의 모든 IT의 역사 / 정지훈 / 메디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