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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사피엔스 / 최재붕 / 쌤앤파커스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2. 12. 10.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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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상 깊었던 문구

p79.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분처럼 사용하게 되면서 일어난 긍정적 변화 1. 호모 사피엔스 역사 7만 년동안 이렇게 수십억 인구의 지적 능력이 집단적으로 급격하고도 동등하게 상승한 적은 없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인류가 응축한 혁명의 에너지는 어마어마합니다.
2. 문명 복제의 속도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 리처드 도킨스는 밈meme을 문화 유전자라고 정의하고 생물학적 유전자 DNA와 비교하며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인간은 뇌를 통해 정보를 복제하고 이를 다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 확산하는 방식으로 문명을 창조해왔다는 것이죠. 전 세계가 지역별로 다른 언어, 다른 문화, 다른 생각을 갖게 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사람 vs 사람’으로 일어나던 문화의 복제는 현대사회에 진입하면서 대중매체 중심의 대구모 복제로 변화했습니다.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유사한 생각의 대량 복제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며 문명의 발전 속도를 크게 끌어올리게 되었고. 1990년대 이후 대중매체에 더해 인터넷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지식의 확산 속도와 범위는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p115. 스마트폰이 인류의 손에 들리자 구글은 인간의 뇌 활동을 재정의합니다. 검색을 통해 세상의 거의 모든 지식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 인류는, 더 이상 많은 지식과 숫자를 암기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학습 방식도 텍스트 위주에서 동영상으로 전환합니다. 학습 속도는 기존과는 다른 경향. 능력의 격차도 엄청나게 벌어지기 시작했죠. 생각의 프로세스, 뇌가 지식을 찾는 방법을 바꾼 기업이 바로 구글입니다. 
페이스북은 인류의 심장, 관계와 애정을 재정의합니다. 아마존은 소비생활을 바꾼 기업입니다. 성장을 견인하는 최고의 하드웨어 기업이 우리나라 기업. GOOGLE(두뇌), facebook(심장), amazon(위), apple(배), SAMSUNG(손)
p164. 게임산업은 팬덤을 형성하는 것이 생존의 필수입니다. 이 산업의 본질을 잘 이해하면 디지털 소비 문명의 성공 요인을 모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한창 게임에 빠져 있을 때 그 친밀감을 이용해 인기 게임의 성장 배경, 매출 규모, 단계별 성장 전략, 킬러 콘텐츠, 관련 산업, 이벤트 규모, 최고의 게이머 등을 조사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학습하세요. 직접 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p184. 프랑스 미래학자 자크 아탈리. 음악 소비의 변화가 미래 산업 변화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지표.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한 음악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제품산업은 몰락합니다. 음악 소비가 다른 소비문화의 변화를 미리 보여주는 것이라면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한 소비는 거의 모든 분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p208.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야 할 것은 숫자만이 아니라 숫자를 통해 보여주는 소비 행동의 본질적 변화입니다. 

p302. 스토리텔링은 종합예술입니다. 근간은 당연히 인문학적 소양입니다. 그런데 막연히 인문학만 학습하면 생기는 능력이 아닙니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 시대가 원하는 스토리는 또 어떤 코드 인지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p305. 스토리가 준비되면 그 표현은 미디어로 완성합니다 디지털 소비 문명의 특징은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